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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엔지니어링/elastic

1. Log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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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 우아해.. 잇힝.

 

일단 로그의 의미는 무엇일까..? 

일단 로그란..  --> 컴퓨터가 수행하는 도중 유의미한 내용을 남기는 기록을 말한다 통상 파일로 남기는 기록을 말함

                               (물론 형식에 종속되지 않음 ) 그냥 사람들이 파일로 많이 저장할 뿐이지 

 

 

그러면 로그의 내용을 어떤 걸 넣을 수 있나

일단 필수적으로 시간이 꼭 들어가야 한다 why? 그래야 언제 어느 시간에 기록을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엄근진

1. 로그를 남긴 시간 

2. 로그 레벨 (심각성의 정도) 이건  모든 시스템의 로그 규격이 정해져 있는 건 아님 

  1. TRACE : application에서 어떤 상황이 일어나는지 상세한 내용을 보고 싶을 때 남김 라이브러리 내부 동작을 주로 남기는 경우가 많음  ex) spring boot initialization, serivece discovery 등등.. 
    1. 이건 주로 시스템 엔지니어가 남기는데 만약 더욱더 상세한 정보가 필요하다면 하는 것 좋음 
    2. 로그를 통해서 에러 또는 정보를 보면서 시스템 로직에 대해 즉각적으로 반응할 수 있음 
    3. 내 개인적으론 시스템 로그를  쌓으려면 세세한 로직이 있으면 좋다고 생각하지만 상황에 맞게 사용하는 것도 능력임 
  2. DEBUG : 디버깅 용도로 남기는 로그, application의 개발단계에서 유의미한 정보를 주로 남김 
    1. 사실상 이건 배포까지는 안 하는 것이 좋음 왜인지는 당연히 알 꺼니 패 th  
  3. INFO : 그냥 단순 정보만 남기는 용도 
  4. WARN : 시스템의 주요 기능일 제공 못하는 것은 아니지만 반복해서 발생한다면 원인을 파악하거나 해소해야 하는 로그 
  5. ERROR : 시스템의 주요 기능을 제공 못하게 된 경우, 발생할 경우 빠르게 원인을 파악하거나 해소해야 하는 로그 
  6. FATAL : 시스템이 이용 불가능 한 이유 
    1. 메모리 균열, 디스크 꽉 찬 경우 

3. 로그 내용은 text로 

4. 로그가 발생하는 위치 

  1. 로그가 남긴 패키지, 클래스의 정보는 필수로 남겨야 함 
  2. 로그가 WRAN, ERROR 라면, 해당 로그가 발생한 코드의 위치(정확한 LINE)를 알 수 있으면 문제점을 파악하는데 도움가능 

 

 

 

 

 

이렇게 로그가 무엇이고 로그의 종류를 알아봤다.. 그런데...!?
로그를 수집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잘 생각해봣는데.. 

  • 시스템 장애(HW)가 나면 로그파일에 어떻게 접근할꺼임?
  •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많거나 인스턴스가 많으면 일일히 접근하는것도 일.. 
  • 차라리 분석시스템을 만들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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