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핀테크프로젝트

핀테크 프로젝트를 시작하며 요구사항과 Architecture 정리하기

반응형

 

하게된 계기 

나는 개발도 좋아하지만 특히 부동산과 핀테크에 관심이 많다 그 이유는 다음 4가지라고 볼 수 있다 

  1. 결국 핀테크라는 건 돈의 흐름이 무조건적으로 생기는 필연 조건인데 이 돈의 흐름에서 사람의 심리를 볼 수 있어서 매우 흥미롭다
    1. 결국 이 돈이라는것이 현 사회(자본주의)와 강하게 연결고리가 있는 상태에서 자기의 자본을 투자한다는 것부터 사람들은 큰 예민을 느낄 수 있다 (자기가 발전하기 위해 나가는 순간 예민해진다는 것과 동일) 
    2. 모든 사람은 바보가 아닌 이상 자기가 내 이익을 포기하면서 까지 다른 사람의 이익을 챙겨주지 않는다 
      1. 그런 사람이 있다면 그건 두 부류의 사람이다 
        1. 호구 
        2. 구지 내가 필요 없어서 (이건 착한 사람의 부류이지 않나 싶다)
  2. 결국 누군가 돈을 얻으면 누군가는 잃게 된다는 것 이 싸움에서 사람 간의 이득심리를 강하게 느낄 수 있다 
  3. 세상이 흘러가는 흐름을 자연스럽게 취득할 수 있다는점 
    1. 핀테크 시장에서 결국 살아남으려면 결국 정보전 싸움이다 전쟁에서도 미리 상대를 알면 어떤 적이 와도 이길 수 있는 것처럼 핀테크 시장 또한 마찬가지다 단지 피 흘리는 전쟁이 아닐 뿐 
  4. 3-1번과 중첩될 수 있는데 결국 핀테크 시장을 공부하고 접근하는 순간부터 자신은 각 종목부터 검색부터 진행할 것이다
    1. 모든 걸 전문가 수준으로 알지는 못하더라도 왜 오르고 왜 떨어지는지에 대한 세상 흐름을 자동으로 공부하고 알게 되고 실행되는 것이다 모든 사람들이 이렇게 진행하지 않겠지만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는 사람은 적어도 나는 다음과 같이 발현이 되었다 
      1. ex) 코인이라고 가정 
        1. 비트코인 오름 
        2. 왜 오르지? 인과관계 파악 
        3. 인과관계에 파악하기 위한 뉴스 및 다양한 정보 검색
        4. 정보 검색하면서 비트코인이 오르기 위한 징조 및 정세까지 세계관 확장 
        5. 밑단까지 파보면서 이 비트코인뿐만 아니라 다양하게 엮여있는 것을 확인하여 비트코인 이외 다른 것도 확장 
      2. 모든 건 정보 전이라고 위에서 말했다 결국 핀테크라는 것은 많이 알고 있고 많이 인지하고 많이 경험할수록 수익의 안정성이 조금이라도 올라가는 것이다 돈을 벌고 싶은데 이런 거 하나 못하겠나?

 

또한 개발자의 측면에서 개인이 대용량 데이터를 만질 수 없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나는 대용량 데이터 를 너무 좋아하기 때문에 생각을 해보았다 이가 없으면 잇몸으로 씹으면 되는 거 아닌가? 못하더라도 해보고 실패해보겠다 안하고 실패하면 후회가 남듯이 해보고 명예롭게 실패하겠다 

 

내가 직접 데이터를 수집하여 대용량 데이터를 수집하여 사용하고 싶었다 다행이게도

- 코인 같은 경우 API를 제공해 주니 요구사항대로 잘 써주기만 하면 이론상 무한으로 데이터를 취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 데이터 크롤링 또한 마친가 지다 윤리적인 부분을 잘 시켜가면서 사용하고

각 홈페이지의 크롤링 정책에 위반하지 않으면 이 넘처나는 데이터 시대에 나 하나 가 용량을 만질 수 있는 것 시간문제라고 생각한다 

결국 나는 이러한 점을 좋아하고 또한 많은 데이터를 개인이서 만질 수 있는 유일한 창구라고 생각했다 나는 대량의 데이터를 파싱 또는 분석 설계해서 나 자신이 명확하게 할 수 있는 데이터 소비자의 역할을 하고 싶었다 내가 만들고 내가 사용하고 내가 피드백을 할 수 있다는 점이다 

 

 

 

요구사항

abstract(대략적인 요구사항)

  1. 나는 증시(나스닥 코스피) 증시를 보고싶었고 전체 기간동안 얼마나 떨어졋고 올라갔는지 한눈에 볼 수 있는 대시보드를 보고싶다 
  2. 코인 대시보드와 주식 대시보드를 각각 보고싶다 
    1. 코인 -- 증시역할을 하는 코인 (비트코인, 이더리움) 
      1. 거래소의 시가총액을 보고싶다
    2. 내가 원하는 코인 2개를 선택해서 거래가격을 보고싶다 
    3. 주식 -- 코스피 (우리나라 기준) 
  3. 주기적으로 크롤링을 실행하여 현 상황에 어떤 기사들이 나와 호재와 악재를 구별해주는 시스템이 필요하다 
    1. 정보 동향 뉴스가 필요하다 
  4. 이런 시스템을 분석해서 어떤걸 사면 좋고 어떤걸 사면 안좋은지 추천시스템을 만들고 싶다 

 

이런식으로 대시보드를 만드는것이 가장 이상적이라고 생각한다 

코인

 

 

... 계속 수정중...

반응형